커뮤니티

어버이날의 유래와 의미_2012-04-14

이상명내과 2024. 6. 16. 21:42

5월은 가정의 달이라고 합니다. 점점 개인주의적인 사회적 변화에 의해, 소홀해져만 가는 어버이날의 의미를 생각해보며, 유래와 의미를 찾아보았고 옮겨놓았으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어버이날의 유래는 사순절의 첫 날부터 넷째 일요일까지 어버이의 은혜에 감사하기 위하여 교회를 찾는 영국과 그리스의 풍습과 1910년경 미국의 한 여성이 어머니를 추모하기 위하여 교회에서 흰 카네이션을 교인들에게 나누어 준 일에서 비롯되었다.

미국에서는 1914년 5월 둘째 주 일요일을 어머니의 날로 정했고, 이후 붉은 카네이션은 어머니가 살아계신 경우에,흰 카네이션은 돌아가신 경우에 달고 다니는 관습이 생겼다.

1913년 이래 5월의 두번째 일요일을 어머니의 날로 정한 것이 시초이다. 어머니날에는 어머니가 생존한 사람은 빨간 카네이션을, 어머니가 사망한 사람은 흰 카네이션을 가슴에 달고, 어머니의 사랑에 감사하며 돌아가신 어머니에 대해서 추억을 되새겨 보는 날이었다.

 

우리나라는 1956년 국무회의에서 5월8일을 '어머니날'로 지정하여 행사를 해오다가 어머니날 행사에 소외감을 느낀 아버지들이 '아버지의 날' 제정을 제기하자1973년 3월30일 대통령령으로 '각종 기념일 등에 관한 규정'이 제정, 공포되면서 '어버이날'로 변경되었다.

어버이날의 제정 목적은 범국민적인 경노효친(敬老孝親) 사상앙양과 전통 가족제도의 계승발전은 물론,사회와 이웃에 모범이 되는 효행자, 전통 모범가정, 장한 어버이 등을 발굴하여그들을 포상, 격려하는 데 있다.

따라서 어버이날은 관민차원에서 기념식과 부모님 위안잔치를 비롯하여체육대회, 효도관광, 효행사례집 발간, 카네이션 달아드리기 등다양한 행사를 개최하여 효행자 및 모범가정을 선정하여 포상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어머니뿐만 아니라 아버지, 할아버지, 할머니까지 포함하고 조상과 모든 어른을 위한 날로 규정하였다.

어버이의 은혜를 헤아리고 어른과 노인을 공경하는 경로효친 의 전통적 미덕을 기리는 날로 산업화,도시화,핵가족화로 퇴색하여가는 경로사상을 확산하기 위한 범국민적 기념일이다. <옮긴글>